새싹보리분말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 도대체 얼마나 좋길래

2019. 5. 16. 09:11실속 정보


 최근 새싹보리분말이 여러 TV 프로그램에서 방송된 후 화제가 되어 새싹보리분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다.
새싹보리분말이 다소 생소하여 모르는 이들이 많지만 다이어트나 성인병 예방, 해독 주스 등에 관심이 많은 이들은 주목해봐도 좋을 듯하다.

 

새싹보리. 출처 MBN '나는 몸신이다'


< 새싹보리분말이란? >
 새싹보리분말은 새싹보리를 분말의 형태로 만든 것이다.
벼농사 뒤 씨앗을 뿌려 재배하는 일반 보리이며 보리의 씨앗이 틔우고 난 후 7일~10일 동안 10~20cm 정도 자랐을 때 베어내는 부드러운 어린잎을 새싹보리라고 한다.
 일반 보리는 보통 10월~이듬해 봄까지 키우지만 새싹보리는 봄에 2번, 가을에 2번 1년에 총 4번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어린 보리싹에는 고구마보다 약 2배 정도 더 높은 식이섬유와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과 같은 기능성 생리활성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열량과 당분은 낮으며 영양소가 풍부하다.
 또한 새싹보리분말에는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시금치보다 약 24배 정도 높게 들어있다고 한다.
새싹보리분말은 이렇게 영양소가 풍부한 데 비해 열량이 낮기 때문에 비만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새싹보리분말 출처 네이버포스트


< 새싹보리분말 효능 > 
◆ 콜레스테롤 억제와 고지혈증 치료에 효과 
 새싹보리분말 속에 들어있는 폴리코사놀 성분은 중성지방 생성과 합성을 억제하고 내장지방 제거,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준다. 
폴리코사놀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켜주고 나쁜은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많은 해외 논문을 살펴보면 고지혈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있다.
◆ 숙취 해소와 간 건강에 도움 
 새싹보리분말 속 폴리코사놀과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중성지방 생성과 합성을 막고 지방분해에 높은 효능을 보인다. 
특히 폴리코사놀 성분은 혈액 속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피를 맑게 해 줘서 '혈관 청소부'라고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이 폴리코사놀 성분이 간에서 생성되는 독소를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새싹보리분말 속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나린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사포나린은 간에서 생성되는 독소 배출의 핵심 성분으로 숙취를 해소해주고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다.
더 나아가 간뿐만 아니라 간을 비롯한 체내의 해독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면역력 증진
 새싹보리분말은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새싹보리분말 속에 포함된 베타글루칸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한다. 
 또 새싹보리 속에는 가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심리적 안정감과 면역력을 향상해준다. 
◆ 암 예방 효과 및 활성 산소 제거
 새싹보리분말에는 항산화 효과가 높은 클로로필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이 클로로필 성분은 질병과 노화의 주요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 체내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또한 맑은 피를 생성하게 도와주므로 만성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과를 나타낸다.
풍부한 SOD 효소와 베타카로틴 역시 항산화 작용과 암 예방에 탁월한 도움을 주고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항암 작용을 한다.
◆ 다이어트와 변비에 효과
 새싹보리분말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고구마의 약 20배가량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도 좋고 장 건강에도 좋다.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와 비만 개선에 효과적이다. 
 또한 중성 지방을 생성하고 합성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준다.
◆ 당뇨와 성인병 예방
 새싹보리분말 속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과 같은 기능성 생리활성물질이 많이 함유돼있어 영양소가 풍부하면서 당분과 열량은 낮아 성인병 예방에 좋다.
당뇨 환자의 경우에도 공복 혈당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새싹보리분말 해독주스. 출처 MBN '엄지의 제왕'


< 새싹보리분말 부작용 >
 일반적인 보리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독성이 거의 없고 특별히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없다.
다만 풀 종류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새싹보리분말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올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반응에 각별히 신경 쓰거나 아예 새싹보리분말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겠다.
과다 섭취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새싹보리분말은 하루 권장량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권장량은 하루에 10g 이하로 하루 1~3회에 걸쳐 1회 섭취 시 3g 이내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또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도 피하는 것이 좋은데 태아에게 혹시 모를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피하는 게 좋다.
이 밖에도 예민한 사람의 경우 복통이나 설사,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새싹보리분말. 출처 Getty Images Bank


< 새싹보리분말 먹는 법 >
 새싹보리는 차, 환, 분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으나 시중에서 판매되는 분말을 물에 타 먹는 것이 일반적인 복용법이다.
이밖에도 해독 주스, 셰이크, 샐러드 등으로 섭취하기도 한다.
◆ 물에 타 먹기
 하루에 1~3회, 1회 섭취 시 1 티스푼(3g 정도)을 물에 타서 마신다.
새싹보리분말는 열에 약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뜨거운 물에 타 마시면 영양 손실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가급적 차가운 물에 타 마셔야 영양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물 1컵에 분말 1 티스푼이 적당하며 최대 하루 10g 이하가 권장량이다.
◆ 요거트에 넣어 먹기
 새싹보리분말을 요거트에 첨가하여 먹는다.
◆ 해독 주스
 우유 200ml에 새싹보리분말 1 티스푼, 바나나 반 개를 넣고 믹서기로 갈아 마시면 달달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난다.
지용성 영양소가 포만감을 더 높여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체지방을 분해시켜주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번 나눠 마셔주는 게 좋다.
◆ 새싹보리분말 식초
 새싹보리분말 150g를 식초 500ml에 넣는다.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한 스푼씩 섭취하면 고혈압에 좋다.
◆ 샐러드
새싹보리분말을 샐러드에 살짝 곁들여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