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6. 2. 07:03ㆍ실속 정보
<크릴오일이란?>
크릴오일은 남극해에서 서식하는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것으로 불소 성분이 함유된 껍질을 제외하고 추출된 오일이다.
크릴새우는 새우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청정 해역인 추운 극지방에서 자생하고 먹이사슬의 최하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고기가 아닌 식물성 플랑크톤을 먹이로 먹는다.
일반적인 오메가3 피쉬오일 중에서도 멸치나 정어리와 같은 작은 생선을 원료로 하는 피쉬오일이 중금속 오염에 대한 염려가 덜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 크릴새우는 멸치나 정어리보다 더 작고 청정 해역 극지방에서 수확되기 때문에 신선한 원료일 뿐만 아니라 중금속 오염으로부터 더 자유로운 원료이다.
또 크릴오일이 이렇게 각광받는 이유는 크릴오일은 피쉬오일의 오메가3 제품에 비해 체내 흡수가 빠르기 때문인데 이는 크릴오일 속의 '인지질'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일반적인 피쉬오일에는 없는 이 '인지질'은 기름이지만 물에도 잘 희석되기 때문에 피쉬오일의 오메가3보다 크릴오일의 오메가3가 체내 흡수가 더 빠르다.
물에 잘 녹는 인지질 덕분에 피쉬오일의 오메가3보다 흡수율이 2배, 생체이용률은 8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E,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의 다양한 성분을 지니고 있다.
크릴오일의 색깔이 붉은색인 이유는 아스타잔틴 때문인데, 아스타잔틴은 연어와 갑각류에 많이 함유된 지용성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에서 탁월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크릴오일의 효능>
1) 혈관 질환 개선
크릴오일의 인지질 성분은 혈관 속에 쌓인 기름을 녹여주고 배출해주는 역할을 한다.
몸에 쌓이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여준다.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의 혈관 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며 중성 지방 감소 효과도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2) 항염 작용과 항산화 효과
피쉬오일은 산화되기가 쉬운데 피쉬오일이 산화되면 활성 산소가 형성된다.
활성 산소를 섭취하게 되면 더 많은 항산화제가 필요해진다.
그런데 피쉬오일은 항산화제가 매우 낮다.
반면에 크릴오일에는 아스타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 아스타잔틴은 자연에서 존재하는 항산화제 중에 가장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크릴오일은 이 아스타잔틴 때문에 산화에 매우 강하다.
아스타잔틴이 함유된 크릴오일은 루테인의 47배, 코큐텐의 34배 이상의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암이나 골다공증 예방,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좋다.
3) 뇌의 노화 예방
크릴오일은 치매 원인 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치매 예방 효과에 탁월하다고 한다.
또 아스타잔틴 성분이 뇌 노화 예방과 뇌 신경 재생에 도움을 준다.
4) 관절염, 관절 통증, 염증 완화 효과
크릴오일은 관절염이나 관절 통증 완화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한 연구에서 크릴오일 300mg을 매일 투여한 결과, 일주일 후 통증, 염증, 강직, 기능 장애가 감소했고, 2주일 후에는 훨씬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5) 안구건조증 완화 효과
미국 안과학 아카데미(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피쉬오일과 크릴오일 모두 안구건조증 완화 효과가 있지만 크릴오일이 피쉬오일에 비해 흡수율이 높아 안구건조증 증상이 더 빠르게 개선되는 것을 보였다고 한다.
<크릴오일의 부작용>
일단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크릴오일을 복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해야 한다.
공복에 섭취할 경우에는, 위경련이나 두통, 땀, 구취, 구토, 설사 식욕감퇴이 나타날 수 있고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다.
또 크릴오일을 많이 먹으면 부종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혈액이 묽어져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혈액 응고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수술을 앞둔 경우, 섭취를 피해야 한다.
혈당 수치에 민감한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 저하가 올 수 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복용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크릴오일의 먹는 법>
크릴오일 섭취하는 가장 간단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은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인데, 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경질 형태의 캡슐 제품을 복용하도록 한다.
또한 크릴오일과 같은 오일류는 추출 과정에서 헥산, 에탄올 등의 화학 용매제를 사용하기 쉬운데, 완제품에 일부 화학 성분이 잔류해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다.
때문에 화학 용매제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단백질 효소 반응을 이용해 추출한 크릴오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비타민E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 이외에도 크릴오일 비빔장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2017년 방송된 채널A '닥터 지.바.고'에서는 크릴오일을 이용한 비빔장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었다.
마늘과 건고추를 잘게 썰어 크릴오일과 섞어 하루 정도 냉장고에 숙성하면 크릴오일 비빔장이 완성된다.
완성된 크릴오일 비빔장은 열을 가하지 않고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거나 요리에 활용해 먹으면 좋다고 한다.
<크릴오일 고르는 방법>
안전한 크릴오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제품 포장에 'NCS(No Chemical Solvent)' 표시가 있는지 확인해본다.
또 크릴오일의 원료가 미국 식약처(FDA)에서 운영하는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본다.
'GRAS'은 미국 식약처(FDA)가 안전성을 인정하는 최상급의 원료이기 때문이다.
다만 국내 크릴오일 제품 중 일부는 이 'GRAS' 인증을 받지 않았는데도 받은 것처럼 소비자를 혼동하게 만드는 사례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에 의하면 크릴오일 제품 겉면에 'GRAS' 인증을 받았다는 문구 밑에 작은 글씨로 '제품과 관계없는 원물에 관한 정보'와 같은 문구가 적혀있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실속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큐텐 효능과 부작용 - 코큐텐 4년 복용 후기 (0) | 2019.05.17 |
---|---|
새싹보리분말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 도대체 얼마나 좋길래 (0) | 2019.05.16 |
카라카라 오렌지 파워 오렌지 - 먹을 수밖에 없는 이유 (0) | 2019.05.15 |
연자육 효능과 부작용, 섭취 방법 - 세계 10대 건강식품 선정 (0) | 2019.05.14 |